제네레이터 직접교체 해보기

제네레이터 가격 이 비쌉니다 그래도 수명이 다하게 되면 제네레이터를 교체해줘야 되는데요 당연히 현대 모비스 정품을 사용해야 하지만 자동차 제네레이터 가격 이 비싼 관계로 이를 대체할만한 재생 부품 도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앞으로 남은 수명 등을 판단하에 현대 모비스 정품을 사용할 것인지 재생 부품을 사용할 것인지 판단을 하면 됩니다 

제네레이터 교체해보자

제네레이터 고장 증상 수명 

제네레이터의 수명을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답은 정해져 있지 않고 천차만별 같습니다 같은 기간을 운행하게 되더라도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과 주행을 많이 한 차량의 제네레이터 수명은 틀리다고 봅니다 주행을 많이 한다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0년 정도 되면 교체를 생각해봐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되네요

이베이판매자 이미지출처:https://www.ebay.com/itm/NEW-130A-ALTERNATOR-FITS-HYUNDAI-GENESIS-COUPE-3-8L-2010-16-373003C180-021319530-/223939300049?nma=true&si=aPzOAX%252BOmpTO%252BabIivOJToc3gdw%253D&orig_cvip=true&nordt=true&rt=nc&_trksid=p2047675.l2557

수명이 다되었음을 예측할 수 있는 증상으로는 자동차 배터리 교환 한지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차량의 진동 소음과 에어컨 작동 시 차량의 떨림과 기타 증상으로는 전자기기 작동 불능 스마트키 인식 불가 등등 있습니다

자동차 제네레이터 가격  현대 모비스 정품 사용 또는 재생 부품 사용 

저는 제네레이터 가격이 부담되어 현대 모비스 정품을 사용하지 못하였고 재생 부품을 사용하여 교체를 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 또한 부품을 찾는 과정에서 재생 부품의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현대 모비스 부품번호를 참고하여 재생 부품을 검색해보시면 금방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같은 재생 부품이라도 가격이 틀리기 때문에 여러 군데 찾아보셔야 합니다

제네시스 쿠페 동일 엔진 사용차량 가능 람다 3.8 3.3

제네시스 쿠페 제네레이터 품번은 373003 c180입니다 재생 부품 구입 쳐는 아래 글에 남겨놓겠습니다 품번은 다르지만 같은 람다 3.8 엔진이면 제네레이터 직접 교환 방식은 거의 똑같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 람다 3.8 엔진 3.3 엔진 사용 차량으로는  제네시스 3.8 에쿠스 3.8 오피러스 3.8 그랜져 3.8 베라크루스 3.8 등등 람다 3.8 동일 엔진 차량은 공유할 수 있습니다 품번은 틀리니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제네레이터 고픔 회수 조건으로 대략 9만 원대에 구입을 하였고요 현대 모비스 신품 가는 대략 23만 원 정도 하였습니다 무조건 정품 쓰는 것보다는 앞으로 남은 차량 수명을 생각해서 적당선에서 타협하기 위해 재생 부품을 사용하였습니다

제네레이터 직접 교체와 부동액을 교체해야 하는 이유

제네레이터 직접 교체를 위해서는 마땅한 작업공간이 있어야 하겠죠 아무 곳에서나 하면 안 되고요 회사 주차장이나 사람 없는 곳에서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제네레이터를 탈착 하기 위해서는 공간 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간섭이 되는 부분 라디에이터 콘덴서 펜을 탈거해야 되는데요 이 부분이 부동액 보조탱크 옆에 있는 라디에이터 호스에 간섭이 생겨 빼기가 힘듭니다 저 같은 경우는 부동액도 갈 겸 한 번에 작업하기 위해서 부동액 교체도 함께 실시하였습니다 

람다3.8 알터네이터

타차 종일 경우 라디에이터 펜을 탈거함에 있어서 간섭과 불편함이 없다면 안 띄셔도 상관없습니다 빨간색 표시한 에어덕트를 탈거하여줍니다 화스너 핀만 제거하면 쉽게 탈착이 가능합니다 부동액 빼내기 라디에이터 하단의 코크를 열아주어 부동액을 빼줍니다

라디에이터 

부동액을 받을만한 통을 바치고 부동액을 받아줍니다(부동액은 가까운 카센터에 폐기처분 부탁하세요 엄청난 환경오염을 가져옵니다) 부동액 보조탱크와 라디에이터 콘덴서 팬을 탈거와 화살표로 표시한 라디에이터 호스를 빼줍니다 상당히 더럽고 오염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물질도 상당하였고요 미리 준비를 하여 상부 호스까지 교체를 하면 좋은데요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을 하게 되면 같이 교체할 수 있는 부품들을 함께 교체하면 좋아요 

겉벨트 풀기 전에 사진을 찍어 두자 

37300 3c180

사진상의 보이는 부품이 제네레이터입니다 제네레이터 탈거를 하기 위한 공간을 확보하였다면 이제 겉 벨트를 풀어줄 건데요 오토 텐셔너를 이용하여 장력을 조절 후에 벨트를 탈 거하시면 됩니다 오토 텐셔너의 21미리 복스 알과 깔깔이가 있어야 되는데요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여 풀어야 됩니다 깔깔이의 끝부분에 파이프 같은 게 있으면 끼워주시면 쉽게 재낄 수가 있습니다 영상 참고하시면 쉽게 탈거 가능하십니다 

람다엔진 겉벨트 탈거

겉 벨트 탈거 후 제네레이터 탈착

영상을 보면 겉 벨트를 탈거하는 방법을 아셨을 겁니다  벨트 탈거 후에 오토 텐셔너 위에 있는 아이들 베어링 풀어줍니다 14미리 복스 알을 필요합니다 

아이들베어링 탈거

아이들 베어링 탈거하시게 되면 14미리 롱 복스 알로 알터네이터 위아래 볼트를 풀어줍니다 다 풀어주시고요 볼트를 빼내시면 되는데요 그리고 후면에 퓨즈박스로 가는 전원선과 커넥터가 있습니다 손이 들어갈 공간 이협 소하여 많이 힘들 수가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저는 제네레이터를 꺼낸다음에 후면에 있는 커넥터와 퓨즈박스 전원선을 탈거하였습니다 후면은 12미리 입니다 

이때 아마 빼기가 힘드실 겁니다 손으로는 절대 안 빠집니다 굵은도라이버로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하여 조금씩 벌려주면서 탈착을 하게 됩니다 탈착을 하셨으면 이제 고품을 빼시고 신품을 넣으시면 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인 거 아시죠?

신품장착

조립 후에 다시 벨트를 걸어주시고요 탈거의 역순으로 조립을 하시면 됩니다 부동액을 넣어주신 후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작업할 때는 배터리 -+단자를 풀어놓고 작업을 합니다. 부동액이 빠져있을 경우 절대 시동 먼저 걸지 마세요 부동액 주입 후 충분한 에어 빼기 후에 시동을 거시면 됩니다

밑에 관련영상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시구요 제가 실수로 안적은부부이있을수도있으니 혹시라도 궁금하신부분이있다면 댓글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제네시스 쿠페 알터네이터 재새 부품 구입처 타차 종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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